Contact Lens 콘탠트렌즈에 대한 모든 것! 여러분의 건강한 눈을 윟나 콘택트렌즈 학회가 되겠습니다.
 
 
일반인 공간 > 렌즈의 종류 - 하드 렌즈
가)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단단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나) 과거에는 재질이 딱딱한 아크릴로 이루어져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는 PMMA렌즈로 만들어져 하드렌즈라 불렸으나, 다) 현재는 실리콘과 불소화합물이 결합되어 견고하면서도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재질로 만들어진 RGP 렌즈로,
현재 하드렌즈라 불리는 것은 모두 RGP 렌즈이다.
라) 재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난시가 심하거나 불규칙한 각막환자의 시력교정에 좋으며, 눈의 건조감이 적다.
 
가) 비구면 렌즈
a) 비구면 이란 구면이 아니라는 뜻으로, 대개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갈수록 점점 평평해지는 곡률을 가진 곡면으로,
공으로 치자면 럭비공의 곡면과 비슷하다.
b) 우리 눈의 각막 또한 바로 이러한 비구면 형태이어서, 비구면 렌즈는 각막의 곡면과 상당히 일치하여 맞게 된다.
c) 구면렌즈와 비교 시 착용감이 좋고, 눈물 순환이 좋아 렌즈 뻑뻑함 이나 충혈과 같은 부작용이 적으며,
난시교정에 좋다.
d) 구면렌즈에 비해 처방이 어려우며, 렌즈의 중심잡기가 잘 안되면 시력이 불량할 수 있다.
나) 구면 렌즈
a) 구면은 중심부와 주변부의 곡률이 같은 곡면으로, 일반적으로 야구공이나 축구공 같은 일반적인 공들의 곡면이
바로 구면이다.
b) 구면렌즈는 전체적으로 원을 이루는 모양이다
c) 비구면 렌즈에 비해 시력이 중심잡기에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일반 시력교정은 좋으나, 난시가 심한 눈에서는
렌즈 이탈이 발생하여 처방이 어려울 수 있다.
d) 비구면 렌즈에 비해 이물감이나 착용감이 떨어질 수 있으며, 각막변형을 일으키기 쉽다.
 
a) 소프트 콘택트렌즈와 달리 렌즈가 각막에 붙어있지 않고 각막의 눈물 층 위에 떠있는 상태 유지되며,
b) 이런 원리로 인하여 눈물의 순환 및 눈물을 통한 산소공급이 좋아 눈(특히 각막)의 건강에 이롭다.
c) 각막 위에 떠있는 구조로 인한 움직임이 있어, 초기 착용 시에는 물감을 느끼지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눈물 층의
안정 및 움직임에 대한 적응으로 이물감이 감소하며 편안해 진다.
 
1)장점
a) 일반적인 소프트렌즈에 비해 렌즈표면에 침착물이 잘 생기지 않으며, 쉽게 세척된다.
b) 일단 적응되면, 장기간 착용 시에도 편안함을 느낀다.
c) 소프트렌즈에 비해 장기적으로 경제적이다.
d) 렌즈의 수명이 길다
e) 눈물 순환 및 산소공급이 좋아 각막 및 결막의 합병증이 적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f) 각막 표면 굴곡이나, 각막난시가 있을 때, 교정이 잘 된다(특히 비구면렌즈)
g) 안구건조증이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적게 생긴다.
h) 알레르기 반응이 최소로 일어난다.
 
2)단점
a) 초기 이물감이 심하고, 일부 환자는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b) 초기 적응기간(1-2주정도)이 필요하다
c) 먼지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갈 경우 일시적인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d) 운동 시에 렌즈의 이탈이나 분실의 위험이 있다.
e) 렌즈처방에 좀 더 세심한 기술 및 시간이 필요하다.
f) 잘못 맞췄을 경우 오히려 충혈이나 건조증 등이 증가할 수 있다.
g) 광학부 직경이 작아, 야간이나 어두운 곳에서 주변부 흐림(flare)이 발생할 수 있다.
 
 
 
  [07345] 서울 영등포구 63로 10로 (여의도성모병원)
E-mail : koreaclsociety@gmail.com
Copyright (c)2006 by The Korean Contact Lens Study Society. All Rights Reserved.